안녕하세요! 도쿄일상기록을 잠시 뒤로 미루고 제가 다녔던 휴먼아카데미에 대해서 잠시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전에 이찌방유학과의 상담을 거쳐 선택한 휴먼아카데미에서의 유학! 이번 1편에서는 유학 전/후 비교와 어학원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기록했습니다.
제 글이 일본 단기 유학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위치 : 다카다노바바역 도보 5분/1분 내
지하철 : JR선, 세이부신주쿠선, 도자이선
수업시간 : 오전/오후 수업
1교시당 1시간 30분, 총 3시간
13시 빌딩(이름이 이래요;), 별관 2개 건물이 있습니다. 저는 별관에 다녔는데, JR도야마출구에서 도보 30초컷!

1. 일본 유학 관련 질문
1-1. 일본 어학연수를 결심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이전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오랜 회사생활에 지쳐 반년 정도 쉴 생각이었습니다. 마침 관심도 있고 가까운 일본에서 한두 달 살아볼까 하다 단기 수업 과정을 알게 되어 이찌방유학과 상담을 진행했고, 생각보다 저렴한 수업료에 단기 어학연수를 결심했습니다. 제가 상담했던 이찌방유학은 어느 유학원보다 답장이 빠르고, 중요한 정보만 바로 전달해 주시기 때문에 의사소통에 오류가 없어서 더 빠르게 선택할 수 있었던 것 같네요.
무엇보다도 관광으로 와서 사는 3달과, 학원이라는 루틴으로 사는 3달은 큰 차이가 있을 것이라 생각했고, 실제로도 이번 유학을 통해 많이 배우고 좋은 사람들도 많이 사귀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단기 연수를 고민하시는 분들이라면 주저하지 말고 이찌방유학에서 꼭 상담을 받아보시길 추천합니다.
1-2. 일본유학을 추천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무조건 일본어를 습득해야 하는 환경에 던져졌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일본어를 해야 합니다. 오리엔테이션부터 수업, 생활, 모든 것이 일본어밖에 통하지 않는 환경이 처음엔 두려웠습니다. 하지만 듣다 보니 들리고, 말하다 보니 저절로 말하게 됩니다. 제일 좋은 점은 귀와 입이 트인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어느 정도 공부하고 온 상태여도, 막상 현지인을 만나면 입 열기가 두려우신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 제가 다니는 휴먼아카데미는 모든 수업이 발표 기반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일본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모든 분들이 동의하는 말 중에 ‘언어는 기세다‘ 라는 말이 있죠? 기세를 몰아붙여서 일단 입부터 떼야 대화가 가능하게 됩니다. 일본어는 영어나 중국어와는 다르게 문장의 구조가 한국과 거의 비슷하기 때문에 일본이야말로 기세로 말부터 해야 합니다. 이런 실전 회화 환경은 무조건 한국보다 일본 현지 유학이 최고입니다.
1-3. 일본유학을 고민하는 분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은?
시간과 돈이 된다면 인생에 꼭 한 번은 유학을 경험해 봤으면 합니다. 단순히 언어 공부뿐 아니라 낯선 타지에 혼자 살아남는 방법, 현지에서의 룰, 문화 차이, 새로운 친구 등 한국에만 있었다면 알지 못하고 얻지 못할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인생에서 몇 개월이라도 한국어가 거의 들리지 않는 곳에서 살아보는 것 또한 경험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저처럼 어린 시절에 여러 번 기회를 놓쳤던 어른들에게 정말 추천하고 싶은 좋은 기회입니다. 처음 준비할 때 막막하시다면 꼼꼼하게 케어해 주는 이찌방유학 같은 전문 유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도 시간을 아끼는 좋은 방법입니다.
아, 그리고 어학원 수업을 들으러 오신다면 최소 N3수준은 하고 오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히라가나, 가타가나와 기본 한자, 동사, 문법 정도는 알아야 아웃풋이 충분히 나오는데다, 한국에서도 충분히 독학할 수 있는 기초적인 것들을 소중한 유학 기간에 배우기엔 현지에서의 시간이 좀 아깝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2. 어학원(일본어학교-휴먼아카데미) 소개
2-1. 일본유학 중 재학 중인 일본어학교를 소개해 주세요.
제가 다니고 있는 휴먼아카데미는 회화 위주의 수업이 대부분이라, 혹시 JLPT 등 시험 위주의 준비를 하시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커리큘럼상 조금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고급 레벨 제외) 하지만 실전 회화 실력 향상을 위해서라면 정말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모든 수업이 발표로 진행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말을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그룹별 발표라 크게 부담 가질 필요도 없고, 혹시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클래스메이트들이 열심히 도와주니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학원 위치는 JR 다카다노바바역에 있어서 신주쿠, 신오쿠보, 이케부쿠로와 매우 가까워 방과 후 활동이나 교통이 아주 편리합니다. 본관 13시 빌딩은 건물이 무척 크고, 주로 초급 레벨인 분들이 많이 다니시는 것 같습니다. 확실히 서양 쪽 외국인 학생 비율이 무척 높아서 글로벌한 분위기였습니다. 아, 그리고 한 달에 한 번 정도 피크닉이나 일본 문화 체험 수업 등도 다채롭게 마련되어 있습니다. (별도 비용 지불)
2-2. 일본어학교 교실·시설·학습 환경 컨디션은 어떤가요?
휴먼아카데미 건물은 일반적인 대형 학원 건물 느낌인데, 제가 쓰는 별관은 시설이 아주 신식은 아니지만 엘리베이터도 있고 깔끔해서 나쁘지 않았습니다. 근처에 편의점과 카페도 바로 앞에 있어서 쉬는 시간에 이용하기 편리합니다. 다만 일본 건물들의 특성상 교실 내부가 엄청 넓진 않았고, 건물 내에 따로 정수기는 없으니 개인 물통이나 텀블러를 꼭 들고 다니셔야 합니다.
원내에 한국어 선생님이 별도로 상주해 계시진 않지만, 영어로 소통이 원활하게 되는 선생님들이 계셔서 소통에 큰 불편함은 없습니다. 클래스는 1, 1.5, 2, 3, 3.5, 4, 5, 6 단계 이렇게 세분화되어 나누어져 있는 것 같은데 레벨 테스트에 따라 유연하게 배정되는 듯합니다. 숙제는 하루 30분~1시간 내로 그렇게 많진 않지만 복습을 하는 게 좋습니다.
2-3. 일본어학교 배정 클래스의 레벨·학생 수·국적 비율은?
우선 저희 반의 경우 국적이 한국인, 중국인, 인도네시아 각각 20% 정도였고, 홍콩, 대만, 콩고, 러시아, 브라질 등등 정말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이 모여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휴먼아카데미 수업이 회화 위주다 보니 자연스럽게 다른 나라 친구들과 소통하며 친해질 수 있었고, 혹시나 면학 분위기를 해치는 학생이 있으면 친구들끼리 서로 주의를 주는 등 굉장히 자율적이고 좋은 분위기였습니다. 수업 중에는 학업 집중을 위해 개인 휴대폰 사용이 금지(사전이나 인터넷 단어 검색 시엔 허용)되며, 교실 내 모자 착용은 불가하다는 학원 규칙이 있으니 참고하세요.
2-4. 추천하고 싶은 일본어학교 선생님과 그 이유는?
요일별로 들어오시는 선생님이 달랐지만 모두 열정적으로 수업해 주셨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야마노우치 선생님이 저는 제일 좋았던 것 같습니다. 중급 클래스 수준에 딱 맞는 적절한 단어와 간단명료한 문장으로 설명해 주셔서, 야마노우치 선생님 시간에는 모르는 내용을 찾아보느라 개인 휴대폰을 볼 일이 거의 없을 정도로 수업 몰입도가 완벽했습니다.
그리고 매 수업 피드백을 정말 꼼꼼하게 해주시고 항상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시는 하야노 선생님도 기억에 남는 좋은 분이십니다. 혹시 휴먼아카데미 IC3 클래스에 배정되신다면, 이 선생님들을 만나게 될 테니 정말 큰 행운이실 거예요!

3. 유학 전후 비교
3-1. 일본유학 입학 전·후 나의 일본어 레벨은 어떻게 달라졌나요?
입학 전 저의 일본어 레벨은 고등학교 일본어 수업, 구몬 일본어 E까지가 전부였고, 히라가나/가타가나와 기초 한자정도는 습득한 상태였으니 N4수준 정도였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릴 때 부터 일본어로 된 애니메이션, 드라마를 많이 봐서 어느정도 귀는 트인 상태였습니다.
단순한 여행회화가 가능한 정도였는데, 이제는 모르는 사람과도 간단한주제로는 대화가 가능하며 두세시간 정도는 어려운 단어나 표현이 없다면 의사소통은 되는 수준이 됐습니다. 원래는 일본어 작문은 문법을 공부한 적이 없어 엉망이었는데, 이제는 틀리지 않게 작문할 수 있구요. 3개월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거의 한국에서 주2회 일본어학원에 1년 다닌 수준이라고 자부합니다.
3-2. 일본어학교 레벨 테스트 문제는 어떤 유형이었나요?
초급 수준의 레벨테스트는 히라가나/가타가나, 간단한 단어 뜻, 문장 안에 들어가는 내용, 한자, 조사 정도인데 JLPT4~5급 수준의 문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아, 그리고 확실한건 아니나 보통 초급 레벨 수업이 오후, 중급 이상 수업이 오전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실제 반 배정을 보니 그렇더라구요. 그래서 중급반에 들어가기 위해서 미리 열심히 공부했습니다^^;;

여기까지 학원에 대해 느낀점을 작성해봤습니다. 아직 풀지 못한 내용들은 2편에서 풀겠습니다 :)
유학원 선택부터 학교 결정까지 꼼꼼하게 도와준 이찌방유학 덕분에 이렇게 좋은 선생님들과 공부할 수 있게 되어 대만족 중입니다. 전 진짜 내돈내산임다…ㅋㅋ 혹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댓글 달아주세요!
유학 상담은 저보단 이찌방유학이 더 빠를테니 여기로 연락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찌방유학 https://ichibanguhak.com/
그럼 2탄으로 돌아올게요!
#휴먼아카데미 #이찌방유학 #일본유학원 #일본유학원추천 #일본어학연수 #일본워킹홀리데이 #일본비자 #일본유학비용 #도쿄어학연수 #오사카어학연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