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016년 10월학기로 입학한 박성희라고 합니다.
저는 도쿄 카마타역에 있는 동경공과대학부속일본어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벌써 일본에 온지도 20여일이 지나고, 수업도 몇차례나 받았어요.
도쿄의 주요중심라인인 야마노테선에서는 멀지만, 학교환경이나 수업도 굉장히 만족스러워서
동경공과대학으로 한 것에 굉장히 만족하고 있어요!
제가 다니고 있는 동경공과대학부속일본어학교를 소개합니다.
학교의 시설 및 환경 소개.
동경공과대학부속일본어학교는 올해 유학생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학교 베스트 5위안에 들었다고 해요.
그만큼 환경이 매우 좋습니다.
동경공과대학부속일본어학교는 동경공과대학안에 있는데 학교 건물은 일본어학교가 있는 본관을 제외하고도
대학,대학원에서 사용하는 별관들로 구성되어 있는 큰 캠퍼스입니다.

학교 12층의 프리라운지에서 내려다본 학교 캠퍼스 전경이예요. 굉장히 예쁘죠.
날씨가 좋은 날에는 캠퍼스 벤치에 앉아서 도시락을 먹거나 이야기를 나눌 때도 있어요.
학교 시설 중 제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프리라운지입니다. 12층에 있어요.
학교 본관 12층 전체가 프리라운지로 사진에서 보이는 것 외에도 굉장히 넓어서 자리부족함 없이 어디든 앉아서 자습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학교가 유리로 되어있다보니 뷰가 상당히 좋아요. 프리라운지에서는 동네전망을 다 내다볼 수 있는데, 날씨가 좋은 날에는 저멀리 도쿄타워랑 스카이트리도 보입니다.
프리라운지에서는 도시락도 판매해요. 밥도, 면도 여러종류가 있고 오니기리, 빵, 음료등도 다양하게 판매해요.
학교 별관에는 학생식당도 있는데 거기서 식사를 할 수도 있어요.
저는 오늘 제가 싸간 도시락과 함께 학교에서 판매하는 벤또와 빵을 구입해서 먹어봤습니다.
(두사람 분이라 양이 많네요!)
프리라운지 한 쪽에는 책과 학용품을 판매하는 서점도 있어요. 굉장히 편리하죠!
일본어학교가 있는 2층에서는 프리와이파이가 안되는데 12층 프리라운지에서는 프리와이파이가 잡혀서
공짜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대학교 재학생중에는 노트북을 가져와서 작업하는 학생도 있었어요.
4층에는 도서관이 있습니다. 이 곳에서 일본 서적을 읽을 수 있어요.
일본어학교 학생도 학생증이 나와서 보통의 동경공과대학 학생들과 같이 모든 시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일본학생들과 마주칠 일이 많아요. 그렇다고해서 교류할 일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계속 그들의 대화라든지 귀에 들리다보니 자동으로 원어민 회화를 청취하는 효과가 있네요! 하하.
백화점 화장실같이 깔끔한! 화장실도 굉장히 마음에 들어요.
동경공과대학부속 일본어학교 수업에 대하여.
세어보진 않았지만 대략 10개 정도 강의실이 있는데 1차로 오전, 오후반으로 나뉘고, 일본어실력에 따라 거기에서 반이 또 분배되어 각 수준에 맞춘 수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공부하는 교실입니다. 상당히 넓고 쾌적하죠! 저희 반은 총 18명이 수업을 받는데
중국인이 절반이고, 반은 한국인, 스웨덴인, 필리핀인, 인도네시아인으로 되어있어요.
반에 따라 국적이 다양해서 거의 중국&대만인으로 구성된 반도 있고 저희반처럼 반양하게 구성되어 있는 경우도 있어요.
자리는 트럼프카드 뽑기를 통해 종종 자리를 바꿉니다. 덕분에 짧은 시간에 반 친구들과 말 트고 대화나누게 되어 좋아요.
교재는 이번부터 2016년 10월학기부터 개정된 민나노니홍고로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교재는 총 3권으로 교과서, 문법연습장, 한국어로 된 해석본&단어참고서로 되어있고 그 외에 학교에서 별도로 주는
한자프린트책이 있습니다. 저는 레벨테스트를 통해 J9반이 되었는데요. 저는 민나노니홍고 2로 공부하고 있어요.
좀 더 레벨이 아래인 반은 민나노니홍고 1로 공부합니다.
전 첫 수업을 책 중간쯤인 35과부터 하게 되었어요. 레벨에 따라 시작점이 다른 것 같습니다.
(민나노 니홍고 2는 27과부터 있습니다) 그래서 수업을 못 받은 부족한 부분은 따로 자습해야할 것 같아요.
수업은 총 3명의 선생님이 요일에 따라 로테이션으로 돌아가면서 들어오십니다.
매일 전날 배운 한자와 문법의 테스트가 있고, 2과목 단위로 수업이 종료가 되면 문법시험, 3개월마다는 큰 정기시험이 이다고 합니다. 정기시험의 결과로 월반하거나 그대로 그 반에 머물거나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빡빡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일본어공부를 제대로 하기위해 일본 유학을 온 것이니까 이 편이 더 좋습니다!
간이 도서실도 있는데 이 곳에는 만화책을 비롯한 책과 공부할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노트북도 4대나 있어서 굉장히 편리합니다!
이러한 굉장히 만족스러운 환경에서 공부할 수 있어 기뻐요!

이 학교는 이찌방유학에 유학상담을 하러 방문했을 때 제가 원하는 조건을 들은 담당자분에게
추천을 받은 학교인데 제가 딱 원하는 환경에 수업진행이라 굉장히 마음에 드네요.
감사합니다!
학교 열심히 다녀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힘내겠습니다!
이상으로 학교 소개를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