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올해 1월부터 아카몽 까이에 재학중인 김지수입니다.
1월학기 리뷰를 쓴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4월학기가 끝나가네요.
각설하고, 이번에는 아카몽까이에서 내주는 '공부자료(교과서/숙제/한자공부)'와'수업방식'에 대해서 소개를 해보려고 합니다.
1. 공부자료
교과서 : 입분 - 초급 - 초중급 초반까지는 '민나노 니홍고(みんなの日本語) 1,2권'을 중심으로 공부합니다. 총 50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저는 이틀에 1과씩 나가는 반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이틀에 1과면 너무 느린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 실제로 겪어보시면 꽤 힘듭니다.
책 두 권을 끝마치면 기본적인 문법은 끝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2학기+1/4학기소요, 방학포함 7개월 가량)
숙제: 각 단원과 연관된 프린트들을 내줍니다.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제대로 알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프린트들이에요. 저 같은 경우에는 종이에 문장 3개적으라고 되어 있어도 5개 6개씩 적어서 내고 있어요. 평소에 작문 첨삭 받을 기회도 별로 없으니까요. 게다가 몇 개씩 더 쓰면 선생님꼐서도 '열심히 하는 학생이다' 라고 생각하시고, 유용한 표현들도 더 많이 알려주려고 하십니다:-) 다른 학교는 어떤지 모르겠는데, 아카몽 까이 선생님들 정말정말 열성적으로 알려주시거든요. 숙제 프린트 십분 활용하세요:-)!
한자: 학교에서 만든 책으로 한자공부를 합니다. 하루에 6개씩, 한 학기 동안 200개정도 공부합니다. 한자가 어느 단어에 사용되는지,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예문도 함께 수록되어 있어요. 그리고 선생님 스타일마다 다른데, '해당 한자가 어떻게 만들어 졌는지, 어떻게 활용되는지' 혼자서는 알기 힘든 내용들도 많이 알려주십니다. 덕분에 외울 때 많이 도움이 되었어요:-)


인원: 오전반은 13~15명씩 / 오후반은 15~17명씩


작문공부 : 일주일에 한번 작문숙제+10일 정도에 한번 작문시간이 있음.
회화공부 : 수업 중 선생님이 1:1 질문하고 답변하는 형식 + 같이 공부하는 친구랑 1:1 파트너로 회화연습하는 시간 + 선생님이 질문하면 다같이 대답하는 시간 있음.
다같이 대답하는 시간의 비중이 제일 크기 때문에, 사실상 이 부분은 스스로 적극적으로 하지 않으면 곤란.
선생님 : 월수금 1명/ 화목 1명, 총 2명선생님과 수업
학생 국적비율: 한국 20% , 중국 30%, 그 외 아시아계 30%, 그 외 서양+아프리카 20%
기타 : 5월 +10월 도쿄 인근소풍, 방과후 회화클럽있음, 학비 분납가능(1년치 다 내지않고 3개월에 한 번 낼 수 있음)
생각보다 한국인 비율이 적은 학교입니다. 전체 20% 라고 하면 좀 많아 보일 수 있는데, 한 반에 3~4명 정도에요. 적당히 한국인 친구들과도 어울릴 수 있고, 다른 외국인 친구들도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중급반 부터는 작문 발표회 등 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음반 올라가서 이것저것 겪어보고, 더 유용한 정보들 많이 가지고 오겠습니다 :-)